협력업체 [기여단체]
해외에이전시 [국가]
결혼상담사 [개인]
결혼중개업체 [업체]
회원가입 정보찾기
자동로그인
결혼목적의 미혼남녀는 거주지 주변의
‘결혼중개업체’를 검색하여
‘회원가입’
[단체] 법인·조직
 설립취지
 이사장인사말
 법인 연혁
 사업내용
 조직도
 임원 및 사무국
 법인 일정
 찾아오는길
272
585
4,014
1,941,970

한국결혼장려운동연합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신 분들을 환영합니다. 


우리나라 출산율은 선진국 클럽인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5개 회원국 중 16년째 꼴찌에 머물렀고, 전세계 224개 국가중에서 220위를 차지할 정도로 심각한 수준입니다. 우리나라 저출산 문제는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가 당면한 절체절명의 해결과제입니다. 국가존립의 위기까지 초래할 수 있는 심각한 사회문제인 저출산문제는 정부, 지자체, 기업, 사회, 국민 등 모든 제주체가 합심해서 해결해야 할 중차대한 당면과제입니다. 


10년간 100조, 150조원이 넘는 예산을 투입했지만 오히려 출산율은 더 낮아지고 있습니다. 결혼 및 출산 기피현상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젊은 층의 일자리 창출과 여성의 경력단절 등 고용문제와 일·가정 양립문화의 정착, 주거비·양육비·교육비 부담과 같은 사회적·경제적인 근본적인 문제들을 해결해 나가야 할 뿐만 아니라 결혼과 출산할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우선 중요할 것입니다.  


지방자치단체들은 지역 인구 증가를 위해 가장 보편적인 수단이 각종 명목의 출산장려금 지원이었습니다. 최근들어 지자체마다 인구를 늘리기 위해서는 미혼남녀를 결혼부터 시켜야 한다는 판단에서 청춘남녀의 미팅을 주선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정부와 지자체들은 출산율을 높이기 위해 기혼부부 중심의 출산정책에 앞서 결혼적령기 미혼남녀를 결혼시킬 수 있는 결혼장려정책(제도, 시스템, 환경 등)을 마련하기 시작했습니다.  


한국사회가 당면한 저출산 고령사회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은 결혼적령기 남녀가 결혼하지 않거나 결혼할 수 없는 환경에서 출발한다고 인식하기 시작했고, 결혼기피 현상이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결혼중개업자 입장에서 눈앞의 영리에만 몰두하는 브로커라는 부정적인 이미지에서 탈피할 수 있는 기회이고, 부정적 의미의 중개업자가 아니라 국가의 미래를 걱정하는 건전한 의미의 직업군이라는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는 절호의 기회입니다. 


2014년 서울시 의회에서는 ‘서울특별시 결혼장려 및 결혼촉진 지원에 관한 조례안’ 마련과정에서 영리업체들의 강력한 반발로 무산된 사례, 지방자치단체별로 결혼장려 조례안을 준비하지만 실효성을 의심할 수 밖에 없는 현실, 몇몇 지자체 행정부서에 ‘결혼팀”을 설치하거나 일회성 행사로 끝날 수 밖에 없는 ‘미혼남녀 매칭행사” 등을 감안할 때 정부나 지자체에서 마련하는 제반 결혼장려 사업으로는 큰 성과를 기대하는 것은 분명한 한계가 있을 것입니다. 


정부나 지자체에서 추진할 수 없는 민간영역(비영리단체)의 결혼 및 출산 장려를 위한 ‘중앙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플랫폼’, 즉 한국결혼출생장려운동연합을 출범시키는 것입니다. 결혼과 출산을 장려하기 위한 플랫폼은 다양한 형태의 제도나 행사를 제안하면서 정부와 지자체에서 추진하는 결혼장려정책(미혼남녀 매칭행사 등)에 적극 참여하고, 결혼장려를 위한 사회적 환경을 조성하거나 지속 가능한 결혼장려를 위해 종합적인 결혼정보서비스를 체계적으로  제공하여 저출산 고령사회 문제를 해결하는데 이바지해야만 할 것입니다. 


결혼중개업에 종사하는 전국의 모든 결혼중개업체는 눈앞의 영리에만 몰두할 것이 아니라 ‘한국결혼(출생)장려운동연합(www.korewed.org,  www.korealove.org)’이 튼튼하게 뿌리내릴 수 있도록 적극 동참해야만 할 것입니다. 운동연합은 표준화된 네트웍 프로그램 도입,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들과 연계하여 미혼남녀 통합 매칭 관리시스템을 구축, 미혼남녀를 대상으로 알뜰형 만남 주선 등 종합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할 것입니다. 미혼남녀가 실질적으로 결혼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맞춤형 결혼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때 결혼중개업체의 위상을 정립될 뿐만 아니라 영업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울러 결혼중개업에 종사하는 분들께서 우리 사회에 봉사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마련하고, 결혼중개업에 종사하고 계신 사업주 및 종사자가 주인이 될 수 있도록 회원들의 권익까지 보호될 수 법인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열정을 다하겠스니다. 뿐만 아니라 다문화가족들의 어려움도 함께 헤쳐 나갈 수 있는 든든한 지원자 역할에도 충실하겠습니다.   


참고로, 한국결혼(출생)장려운동연합은 결혼중개업체가 중심이 되어 시작하지만, 어느 한 분야의 종사자가 주도적으로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행사, 결혼, 웨딩, 임신, 출산, 보육, 상담 등 전 분야에 걸쳐 참여하는 분들의 의견을 취합할 수 있는 민주적 자주적인 공간으로 운영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게 될 것입니다.


한국결혼장려운동연합 임원일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