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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9-06-28 17:53
저출산 시대의 결혼중개업체의 역할과 위기극복 방향 : 공인중개사와 비교
 글쓴이 : 두물머리
조회 : 862  

    한국사회에서 결혼중개업체에 닥친 위기상황은 결혼중개업법의 외부적인 요인도 작용하겠지만 오히려 내부적인 요인이 더 크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다른 경우로 비교하자면, 공인중개사 자격시험이 처음 실시된 것은 1985년이었습니다. 자격시험 이전에는 복덕방이라는 명칭으로 부동산을 주먹구구식으로 중개하였지만, 부동산 중개질서를 확립하기 위한 목적으로 ‘공인중개사’라는 자격시험을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사단법인 한국공인중개사협회’를 중심으로 회원의 보호와 권익창출과 동시에 부동산 유통시장 조성 및 대국민 홍보사업 등의 자정운동을 통해서 업계 발전에 이바지 했을 것입니다.

 

   반면 결혼중개업은 유형의 자산이 아닌 무형의 자산인 인간의 마음과 마음을 연결해 주는 직업 특성상, 법률적인 자격요건 보다는 가장 강력한 도덕성이나 양심이 요구되는 직종임이 분명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결혼중개업체를 설립하기 위해서는 특별한 기술력이나 자격증이 필요없고, 소자본으로 창업이 가능하거나 누구나 자신의 의지만 있다면 결혼중개업에 종사할 수 있다는 특성 때문에 도덕성으로 무장한 커플매니저나 결혼중개업체까지 도매금으로 매도당하는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뿐만 아니라 결혼중개업에 종사하는 분들의 권익보호와 자정운동을 전개해야할 ‘사단법인 한국결혼중개업협회’는 수 년째 법원에 잠들어 있는 상태라 할 수 있을 정도로 제역할을 수행할 수 없는 최악의 상태에 놓여 있습니다.

 

   여성가족부를 중심으로 속성 국제결혼의 문제점을 극복한다는 취지와 명분을 내세워 결혼중개업자들을 모두 폐업시키기 위한 이상한 형태의 악법을 만들어 결혼중개업 종사자들 모두가 피해를 입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구심점 없는 결혼중개업 종사자들은 속수무책으로 당하고만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한국사회가 당면한 저출산 문제가 뜨거운 이슈로 부각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결혼중개업체를 중심으로 결혼장려운동을 추진할 생각조차 못하고 있는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결과적으로 결혼중개업체들은 공인중개사와 비교할 경우 아직도 30년전의 복덕방 시대에 머물러 있습니다. 정보통신시대와 동떨어진 지사방식이나 끼리끼리 뭉치겠다는 협동조합 방식을 여전히 고집하고 있고, 전통적인 매칭방법(고객의 프로필을 전화나 팩스로 교환하면서 매칭하는 방식)에 의존하는 비효율적인 시스템을 고수할 정도로 결혼중개업체들은 위기의식 조차도 느끼지 못하고 있습니다.

 

    반면 지방자치단체를 중심으로 지역의 미혼남녀를 대상으로 매칭사업을 추진하고, 대구 달서구나 경기 양평군청과 같이 자체적으로 ‘결혼팀’ 부서까지 신설하는 등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정부나 지자체 중심으로 진행되는 미혼남녀 매칭방법으로 결혼까지 성사되기에는 분명한 한계가 있을 것입니다.

 

   실례로 2017.09.20일자 보도에 의하면, 제주시는 관내 25-40세 이하의 미혼남녀의 아름다운 만남의 행사에 참가할 참가자를 2017.09.29일까지 접수 받고, 2017.10.28일 제주시 한경면에 위치한 환상숲에서 이벤트 전문업체에 의뢰하여 인연찾기 미팅행사, 숲속 바비큐 파티 및 레크레이션, After 신청자를 위한 자리마련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예정이라고 합니다. 제주시는 2011년부터 시작해 올해로 여덟번째 행사인고, 7년동안 315명이 참여해서 행사장에서 60쌍이 커플이 맺어졌지만 이중에서 결혼한 커플은 고작 3쌍에 불과하다는 사실입니다.  지자체 중심으로 진행되는 일회상 행사로는 미혼남녀를 결혼까지 성공할 확률은 매우 낮은 것인 현실입니다만 저출산을 극복하기 위한 고육책으로 미혼남녀 매칭행사를 진행하고 있는 것입니다.

 

   지자체에서 미혼남녀 매칭행사를 도입하는 사실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우리나라의 저출산 문제의 근본원인은 기혼부부의 문제가 아니라 미혼남녀가 결혼하지 않거나 결혼할 수 없는 환경 때문입니다. 결혼중개업체들이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결혼장려 운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할 수 있을 때 정부로부터 한국사회 발전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거나 결혼중개업체들의 위상을 정립해 나갈 수 있는 적기입니다. 정부와 지자체 그리고 기업들이 “젊은 세대의 결혼율을 높여야 출생률을 끌어올릴 수 있다”라고 인식하기 시작한 시기에 결혼중개업체들의 역량을 발휘해야만 할 것입니다.

 

   한국결혼(출생)장려운동연합을 중심으로 미혼남녀가 결혼할 수 있는 환경, 기혼부부가 출산할 수 있는 환경 등을 조성할 수 있도록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 대안을 제시해 나가면서 미혼남녀에게는 결혼을 장려하고, 기혼부부에게는 출산을 장려하는 운동을 전개해 나갈 것입니다. 일반 시민들이나 미혼남녀로부터 금전적 이익만 쫓는 브로커라는 이미지로부터 자연스럽게 탈피해 나갈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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